述先裕后 :조상을 계승하고 자손을 잘되게 함.先世記錄들을 奉讀하십시요. image(gif) 만듬:문정공24세손 병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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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실록단어해설
한자 어조사

예기(禮記)

 



대종회장25대-27대
창주공15세손
광훈(光勳)


만든 후손
발전연구위원 간사
25대∼
일헌공15세손
병선(昺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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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1 辛未譜
第六編 行狀.墓碣銘.墓表

 

 

 

 

隱巖公行狀
은암공행장

太虛坱圮之氣(태허앙비지기)  升降推湯(승강추탕)未嘗停息而(미상정식이) 淸濁粹駁(청탁수박)脩短通塞之分(수단통새지분)生焉(생언)하야 人之稟是氣者(인지품시기자)  所以有智愚賢不肖(소이유지우현불초)壽夭窮榮之不齊也(수요궁영지불제야). ()이나 大樸一散(대박일산)하야 賢智者未必壽而榮(현지자미필수이영)하고 愚不肖者(우불초자)  未必夭而窮(미필요이궁)하니 往往有懷抱才德之士(왕왕유회포재덕지사)  不得需於世而隱處岩穴坎壈而歸(부득수어세이은처암혈감람이귀)하야 何擾於才德而厄於氣數(하요어재덕이액어기수)  如此之反耶(여차지반야)未知天意所在(미지천의소재). 若隱巖鄭公(약은암정공)亦其人也(역기인야).

 

謹按公(근안공)()遇弼(우필)이요 ()國輔(국보)隱巖(은암)自號也(자호야). 系出羅州(계출나주)하야 高麗三重大匡(고려삼중대광) 寶文閣待制左司議大夫翰林學士雪齋先生可臣(보문각대제좌사의대부한림학사설재 생가신)  其上世顯祖(기상세현조)國朝(국조)資憲大夫行禮曹判書氷軒公菊(자헌대부행예조판서빙헌공국)是中葉彰祖(시중엽창조)圭組蟬聯(규조선연)赫有聲望(혁유성망)하고 高祖諱(고조휘)碩觀(석관)이니 文行(문행)著世(저세)하야 隱德不仕(은덕불사)하고 曾祖諱(증조휘)仁甲(인갑)이니 孝行見稱(효행견칭)移居咸平(이거함평)이라. 祖諱(조휘)成奎(성규)行義著鄕(행의저향)하고 ()()漢會(한회)孝友傳名(효우전명)하며 妣金海金氏其禰(비김해김씨기녜)宗行(종행)이니 卽節孝公克一之後也(즉절효공극일지후야). 孺人(유인)天資貞淑柔嘉(천자정숙유가)하야 以諺翻(이언번)으로 略涉女戒內則等書(략섭여계내칙등서)하야 曉其大義(효기대의)有女士行(유여사행)이라.

以哲宗壬子十一月二十一日(이철종임자십일월이십일일)生公于冷泉里第(생공우랭천리제)하야 ()體相(체상)端粹(단수)하고 性行(성행)廉直(염직)하며 才器卓越(재기탁월)하야 幼而能孝(유이능효)出遇佳味(출우가미)如一果之微(여일과지미)이라도 不口獻親(불구헌친)하고 餘力學文(여력학문)하야 百家書籍(백가서적)一覽通徹(일람통철)하고 浮藻之文(부조지문)意所不屑而(의소불설이) 惟以究性理(유이구성리)하며 扶綱紀(부강기)爲事也(위사야).

 

()幼時(유시)父親(부친)積崇多年(적숭다년)하야 針藥(침약)岡效(강효). 母夫人(모부인)斥賣田庄什物而救之(척매전장십물이구지)靡不用極(미불용극)이러니 適有生雉(적 생치) - 飛入于庭(비입우정)하야 取以供之(취이공지)하니 沉痼快復(침고쾌복)이라.

 

欽是天感之誠而非人爲之力也(흠시천감지성이비인위지력야). ()竟以他崇(경이타숭)歿()하니 孺人(유인)與公(여공)으로 雖極至誠(수극지성)이나 其於命(기어명)()初終練祥(초종련상)極盡禮節(극진예절)하고 又經吉祀(우경길사)孺人(유인)決欲下從(결욕하종)하니 ()血諫以三稚無依之情景(간이삼치무의지정경)이어늘 孺人()忽自思惟曰保養三稚(홀자사유왈보양삼치)亡夫之心也(망부지심야). 自心其心(자심기심)孰若心亡夫之心(숙약심망부지심)이리요 强意加餐(강의가찬)하야 勵精治生(려정치생)竟育三稚而成家(경육삼치이성가)하야 以全其祀(이전기사)하니 隣里欽歎(인리흠탄)이라. 事載三綱錄(사재삼강록)하다.

 

()以前喪(이전상)幼未盡禮(유미진례)하고 於後喪(어후상)極備誠敬(극비성경)하야 不御酒肉(불어주육)哀毁骨立(애훼골립)하니 傍人(방인)爲之動涕(위지동체)하야 稱以稀孝(칭이희효). 孝是人之難行底事而(효시인지난행저사이) 公家(공가)視以弁髦(시이변모)하야 父以傳子(부이전자)하고 子以傳孫(자이전손)以天地間公共之行(이천지간공공지행)으로 作靑氈上傳家之物(작청전상전가지물)하니 非得之天性者(비득지천성자)能然乎哉(능연호재)甲午動匪作閙(갑오동비작료)(0詠梅花詩(영매화시)() 巖下梅査在(암하매사재)하니 野花不共春(야화불공춘)風霜搖落後(풍상요락후)自愛雪中新(자애설중신)此口語(차구어) - 可知其志行矣(가지기지행의). 晩築數間茅棟于三峯山下(만축수간모동우삼봉산하)하야 杜門屛跡(두문병적)以寓其號(이우기호). 蒔花栽竹(시화재죽)하야 竹下開逕(죽하개경)하고 逍遙焉徜徉焉(소요언상양언)하야 亭亭物表而(정정물표이) 日與諸生(일여제생)으로 論經而推本於先聖相傳之徽旨說禮而(론경이추본어선성상전지휘지설례이) 究竟乎前賢己闡之的訣(구경호전현기천지적결)하야 不以衰老而自局而(불이쇠노이자국이) 若將終身焉(약장종신언)하고 蓋以獎進後學(개이장진후학)으로 爲己任也(위기임야).

 

以辛亥三月十四日皐呼(이신해삼월십사일고호)하야 踰月而葬于冷泉內基洞祖考妣左乾原(유월이장우랭천내기동조고비좌건원)이라.

 

齊光山金氏斗量女(제광산김씨두량여)文肅公周鼎裔也(문숙공주정예야). ()嘗嬰重症(상영중증)이라. 金氏斫指乘血(김씨작지승혈)하야 因得回和(인득회화)하니 鄕里欽其烈(향리흠기열)하야 累登薦報(누등천보). ()하니 與公同塋(여공동영)이라. 擧四男(거사남)하니 一銖勉(일수면)이요 二諄勉(이순면)이라. 爲弟遇忠(위제우충)後亦篤于孝(후역독우효)하야 事之加於己生(사지가어기생)하고 每日省墳(매일성분)跪處成坎(궤처성감)이라. 三榮勉(삼영면)四銓勉(사전면)이라. 以下(이하)多不盡錄(다불진록)하다.

 

嗚呼(오호)公之至行偉蹟(공지지행위적)宜有誌德之文而無之(의유지덕지문이무지). 韓斯文瑄孝(한사문선효) - 以同鄕後學(이동향후학)으로 巳欽仰多感(사흠앙다감)이라. 與公之孫昺樑(여공지손병량)으로 採爲家狀(채위가장)하야 囑之于余(촉지우여)余非其人(여비기인)이라. 敢辭而不辭(감사이불사)聞人善行(문인선행)若己有之(약기유지)하고 且知韓斯文之端(차지한사문지단)必無阿私語(필무아사어). 謹据狀序次(근거장서차)하야 以竣秉筆者採擇(이준병필자채택)하노라.

歲辛巳七月旣望永平 文昌圭 謹撰
세신사칠월기망에 영평 문창규 근찬

아래와 같이 계보 파악 및 참고자료 붙임

系  譜 :    2卷50     /      계보보기

4대파

大護軍公諱佺派

 

중조(中祖)

曹判書公諱菊  

 파계(派系)

諱亨昌.勳

  21世

諱碩觀

고조(高祖)

諱碩觀

증조(曾祖)

諱仁甲

조(祖)

諱成奎

고(考)

諱漢會

  

25世諱遇弼

國輔
 

隱巖  隱岩?

 

 

哲宗3 壬子 1852年11月21日

光武5 辛丑 1901年3月14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