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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1 辛未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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海史公墓碣銘幷書
韓斯文瑄孝(한사문선효) ─ 餘余(여여)로 友(우)하야 旣知斯文之端矣(기지사문지단의)라. 斯文(사문)이 又女鄭雅昺模(우여정아병모)로 友其取之必端(우기취지필단)하니 亦可知鄭雅之賢也(역가지정아지현야)라. 昺模(병모) ─ 以其五世祖遺事狀(이기오세조 사장)으로 介韓斯文而屬余(개한사문이속여)하야 爲牲石之銘(위생석지명)에 狀亦斯文所撰(장역사문소찬)하니 必不爲阿私則其言(필불위아사칙기언)을 固可證信(고가증신)이요 何待乎余言(하대호여언)으로 以其契分則均是友也(이기계분칙균시우야)라. 斯文之所不辭(사문지소불사)를 余豈獨辭之哉(여기독사지재)아 謹安公(근안공)의 諱(휘)는 仁甲(인갑)이요 字(자)는 士謙(사겸)이며 號(호)는 海史(해사)니 羅州人(나주인)이라. 高麗名賢嘉義大夫翰林學士雪齋可臣之后(고려명현가의대부한림학사설재가신지후)요 李朝禮曹判書氷軒菊(이조예조판서빙헌국)과 訓鍊僉正鴒(훈련첨정령)은 皆中葉彰祖也(개중엽창조야)라. 高祖諱(고조휘)는 鴻逵(홍규)이니 隱德不仕(은덕불사)하고 曾祖諱(증조휘) 運嵩(운숭)니 文學(문학)이 著名(저명)하고 祖諱熙緝(조휘희집)이니 孝友傳稱(효우전칭)하고 考諱(고휘)는 碩觀(석관)이니 文化著世(문화저세)하고 妣南陽洪氏聖凡女(비남양홍씨성범여)요 繼妣彦陽金氏震祥女(계비언양김씨진상여)니 皆有閨範(개유규범)이라. 公(공)이 生于英宗壬申(생우영종임신)하야 軆相之軒昴(체상지헌묘)과 言語之慈祥(언어지자상)과 雅量之宏厚(아량지굉후)와 踐履之愼密(천이지신밀)과 志節之剛方(지절지강방)과 才性之穎悟(재성지영오)가 固得於天資而(고득어천자이) 出入(출입)에 遊從親賢取端(유종친현취단)하야 加之以講討問辨(가지이강토문변)하고 齊之以存養省察(제지이존양성찰)하야 見於色者(견어색자) ─ 未見有暴戾狷忿之態(미견유폭려견분지태)하고 發於心者(발어심자) ─ 未見有忌克殘忍之意(미견유기극잔인지의)하야 接人而和氣薰人(접인이화기훈인)하고 應物而誠意動物(응물이성의동물)하니 此則喫緊用功者也(차칙끽긴용공자야)라. 又篤孝友(우독효우)하야 前後喪(전후상)에 克盡禮節(극진예절)하야 酒肉不口(주육불구)하고 哀毁骨立(애훼골립)하니 萬口稱孝(만구칭효)라. 且友愛深至(차우애심지)하야 食則聯案(식칙연안)하고 枕則共衾(침칙공금)하니 庭無間言(정무간언)에 言氣和隆洽人(언기화융흡인)하야 服其義(복기의)하고 敎子弟以義分(교자제이의분)하며 御僮僕以恩義(어동복이은의)하야 人不敢以私邪(인불감이사사)로 干焉(간언)이라. 晩移箕陽(만이기양)하야 晦跡林泉(회적임천)하야 琴書自娛(금서자오)하고 蒔花栽松(시화재송)하야 時以盤桓(시이반환)하고 與俗不混(여속불혼)하니 人稱海史處士(인칭해사처사)라. 忌七月二十三日(기칠월이십삼일)이니 配淸道金氏學生時發女(배청도김씨학생시발여)요 進士孟周玄孫(진사맹주현손)이라. 天姿貞淑(천자정숙)하야 有女士行(유여사행)이라. 忌七月十八日(기칠월십팔일) 墓(묘)는 冷川後麓瓦也洞亥坐合塋(랭천후록와야동해좌합영) 育二男一女(육이남일여)라. 長在奎(장재규)는 系仁樞後(계인추후)요 次成奎(차성규)는 行義著鄕(행의저향)하야 碩德宿儒(석덕숙유) ─ 多相從逐(다상종축)하야 爲世矜式(위세긍식)이라. 女(여)는 適全州李基芳(적전주이기방)이요 孫男萬會(손남만회)는 爲在奎後(위재규후)하고 次孫漢會(차손한회)는 承襲庭訓(승습정훈)하야 以儒(이유)로 見稱(견칭)이라. 嗚呼(오호)라 根固者枝茂(근고자지무)요 源深者流遠(원심자유원)하니 是以(시이)로 觀人之德而知其有後祿(관인지덕이지기유후록)하고 觀子孫之昌太而知其有先蔭(관자손지창태이지기유선음)이라. 吾知鄭氏祚胤(오지정씨조윤)이 延錦於今日者(연금어금일자) - 未始非公之當日績累之助也(미시비공지당일적누지조야)라. 曷不偉仰(갈불위앙)가 銘曰(명왈) 嘉不晦根(가불회근)이요 良玉蘊光(량옥온광)이라. 潜修獨行(잠수독행)에 撝謙彌彰(휘겸미창)이라. 不食志報(불식지보) - 後祿乃昌(후록내창)이라. 我作銘詩(아작명시)에 用誌斧堂(용지부당)이라. 歲辛巳秋七月旣望에 永平 文昌圭 謹撰 아래와 같이 계보 파악 및 참고자료 붙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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