述先裕后 :조상을 계승하고 자손을 잘되게 함.先世記錄들을 奉讀하십시요. image(gif) 만듬:문정공24세손 병선

옛글사전-1
옛글사전-2
옛글사전-3

조선실록단어해설
한자 어조사

예기(禮記)

 



대종회장25대-27대
창주공15세손
광훈(光勳)


만든 후손
발전연구위원 간사
25대∼
일헌공15세손
병선(昺璿)



GO BACK

 

1991 辛未譜
第五編 孝烈錄
行蹟

 

 

 

 

節婦羅州羅氏事實
(절부나주나씨사실)

夫人(부인)()羅氏(나씨)이고 本貫(본관)羅州人(나주인)이며 錦湖士忱(금호사침)()士人羅明洙(사인나명수)()이다.

品性(품성)至純(지순)하고 어려서부터 孝性(효성)至極(지극)하여 周圍(주위) 사람들이나 父母(부모)님의 寵愛(총애)를 담뿍 받아왔다.

年纔十七(년재십칠)笄嫁于羅州鄭三冕妻(계가우나주정삼면처)하다. 三冕(삼면)忠孝古家(충효고가)諱遇朝(휘우조)季男(계남)으로 端宗節臣(단종절신)棄齋公諱薰(기재공휘훈)壬亂忠臣(임란충신)松溪公諱繪(송계공휘회)後裔(후예)이다. 夫人(부인)入夫家(입부가)하여 以孝(이효)事舅姑(사구고)하고 以敬(이경)으로 奉君子(봉군자)하고 承順其志(승순기지)하며 一家(일가)和睦(화목)으로 婦道(부도)發揮(발휘)하니 誠孝(성효)人皆而感服(인개이감복)하였다.

年二十九(년이십구)不幸(불행)히도 夫君(부군)有疾(유질)하니 百方(백방)으로 救藥(구약)하고 祈天禱山(기천도산) 以身願代(이신원대)天命(천명)有限(유한)하야 竟至蓋然(경지개연)하니 卽欲下從(즉욕하종)이나 族威(족위)慰喩(위유)하고 四孤在傍(사고재방)으로 止之(지지)하니 未遂素心(미수소심)하고 强忍執喪(강인집상)하야 一遵禮制(일준예제)하고 行素三年(행소삼년)不櫛不笑(불즐불소)하며 오직 勤儉治家(근검치가)一心專力(일심전력)하며 敎子義方(교자의방)하고 成娶四男妹(성취사남매)하여 家道(가도)保全(보전)하니 鄕里(향리)에서 稱頌(칭송)籍籍(적적)하였고 乙丑年二月五日(을축년이월오일)本郡(본군) 鄕校(향교)에서 薦彰(천창)하니 皆是夫人之誼德(개시부인지의덕)이다.

長男炳官(장남병관)孝誠(효성)至極(지극)하여 一九八六年十二月三十一日(19861231)咸平郡守(함평군수)孝行表彰(효행표창)을 받았으며 ()咸平李啓淑(함평이계숙)次男炳載(차남병재)娶金海金寅鍾(취김해김인종)()이고 長女每花(장녀매화)夫金海金海龍(부김해김해룡)이고 次女每任(차녀매임)夫潘南朴亨暑(부반남박형서)이며 孫男(손남)太衍佑衍(태연우연)長房出(장방출)이고 銀衍(은연)次房出(차방출)이다.

嗟呼(차호)夫人羅氏在家時(부인나씨재가시)에는 思父母孝順(사부모효순)하고 出嫁(출가)해서는 孝養舅姑(효양구고)하여 持身有道(지신유도)하고 扶立家道(부립가도)하며 家産稍潤(가산초윤)하니 洞里(동리)莫不稱贊(막불칭찬)하다. 賢母之敎而孜孜勉勉哉(현모지교이자자면면재)

                                 辛未一九九一年八月望日 
                                     族人 炳淥 記
                                                      신미1991년8월망일
                                                          족인 병록 기

아래와 같이 계보 파악 및 참고자료 붙임

系  譜 :  5卷657      /    계보보기

4대파

指諭公諱億派

年29에夫君有疾하니
百方救藥하고祈天禱山하며
以身願代하다

중조(中祖)

棄齋公諱薰

 파계(派系)

慕軒公諱以商派

  21世

고조(高祖)

諱奇文

증조(曾祖)

諱元豊

조(祖)

諱良會

고(考)

諱遇朝

  

26世 三冕의 妻

本貫

羅州
 

 

 

 

 

甲戌1934.10.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