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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1 辛未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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孺人河東鄭氏節孝碑文 碑子(비자)는 記其實也(기기실야)라 於此(어차)에 孺人鄭氏之節孝(유인정씨지절효) ━ 安得無記實之碑(안득무기실지비)리요 孺人(유인)의 籍(적)은 河東(하동)이니 其父曰淳和(기부왈순화)라 年及笄(년급계)에 嫁羅州鄭氏之門(가나주정씨지문)하니 諱昞國(휘병국)는 卽其夫(즉기부)라 夫(부)는 以學生諱翔冕之子(이학생휘상면지자)요 月峰先生諱凰壽之后(월봉선생휘황수지후)라 言行(언행)이 翹楚(교초)하고 又孺人(우유인)이 深佩醮戒(심패초계)하야 克修孝道(극수효도)하니 人謂有其夫有其妻(인위유기부유기처)라 如是未幾年(여시미기년)에 其夫偶然遘疾(기부우연구질)하야 歇劇無常(헐극무상)하야 妄五無期(망오무기)라 孺人(유인)이 晝宵侍側(주소시측)하야 百方救治(백방구치)하야 自不遑使匙交睫(자불황사시교첩)하고 又稽斗願代(우계두원대)하며 斫指泣血(작지읍혈)이나 壽之脩短(수지수단)이나 有命(유명)하야 竟見符到(경견부도)하니 孺人(유인)이 礬號擗踊(반호벽용)하야 矢下從(시하종)이러니 昏昏迷迷(혼혼미미)하야 非夢似夢之間(비몽사몽지간)에 其亡夫瑜之曰吾老親之奉養(기망부유지왈오노친지봉양)과 無他子(무타자)하니 惟君(유군)은 何不此之思而㱡㱡之爲(하불차지사이승승위)요 孺人(유인)이 幡然回悟曰與心己之心(번연회오왈여심기지심)으로 莫若心亡夫之心(막약심망부지심)이라하고 强起啜粥(강기철죽)하야 喪葬諸節(상장제절)을 極力無憾(극력무감)하고 自處以未亡(자처이미망)하야 不櫛不靧(불즐불회)하고 未嘗啓齒(미상계치)하며 事舅姑(사구고)에 益篤於前(익독어전)하고 不以哀痛罔極(불이애통망극)으로 廢其定省(폐기정성)이라 惑舅姑念子泫然(혹구고염자현연)이면 孺人(유인)이 旋作喜色(선작희색)하야 以亡夫無遺血肉(이망부무유혈육)으로 爲恨(위한)하야 後勤其舅娶妻(후근기구취처)하니 白首殘年(백수잔년)에 幸得一男(행득일남)하니 其名昞斗(기명병두)라 昞斗生湖衍(병두생호연)하야 孺人(유인)이 及老(급노)에 以此(이차)로 系其夫之后(계기부지후)라 猗歟(의여)라 此夫人之節孝也(차부인지절효야)어 節與古之節婦(절여고지절부)로 同其節矣(동기절의)요 孝與古之孝婦(효여고지효부)로 同其孝矣(동기효의)라 當編入於烈女傳(당편입어열녀전)하야 如劉子政者不復作於後(여유자정자불복작어후)하야 欲登聞于天(욕등문우천)하야 以蒙棹之典(이몽도지전)이면 亦此是非其時(역차시비기시)라 但使此節孝(단사차절효)로所以傳之者惟在於碑則(소이전지자유재어비칙) 其子以田蠶餘蓄(기자이전잠여축)으로 爲今日之役者(위금일지역자) ━ 可謂役於役矣(가위역어역의)라 湖衍之從叔昞晁(호연지종숙병조) ━ 以其節孝之狀(이기절효지장)으로 來請所鑱之文於余(래청소참지문어여)어늘 余爲節孝之將有補於世敎(여위절효지장유보어세교)하야 不遑以老昏(불황이노혼)으로 辭(사)하고 略濡毫如右(략유호여우)하야 又推其餘意(우추기여의)하야 以爲之銘(이위지명)이라 銘(명)에 曰(왈) 碑非凡碑(비비범비)는 節孝之碑(절효지비)라 願言風雨(원언풍우)여 勿泐此碑(물륵차비)하라. 丙申歲春三月中浣에 務安
朴淇靑 撰 아래와 같이 계보 파악 및 참고자료 붙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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