述先裕后 :조상을 계승하고 자손을 잘되게 함.先世記錄들을 奉讀하십시요. image(gif) 만듬:문정공24세손 병선

옛글사전-1
옛글사전-2
옛글사전-3

조선실록단어해설
한자 어조사

예기(禮記)

 



대종회장25대-27대
창주공15세손
광훈(光勳)


만든 후손
발전연구위원 간사
25대∼
일헌공15세손
병선(昺璿)



GO BACK

 

1991 辛未譜
第四編 先世遺稿
亭齋閣堂軒記

 

 

 

 

誠菴記 漢會
성암기 휘한회

近世士子亭舍(근세사자정사)-每營新築(매영신축)碧瓦挺桷(벽와정각)으로 極其奢華而其扁額(극기사화이기편액)多出於産水之勝(다출어산수지승)하야 或寓其詩酒之興(혹우기시주지흥)하니 此不過登臨哦詠之趣而惟斯庵(차불과등임아영지취이유사암)仍草廬舊貫而志於爲己(잉초려구관이지어위기)하야 額之以誠(액지이성)豈偶然而己哉(기우연이기재)()愼翁之肖胤也(신옹지초윤야)

()素淸儉(소청검)하야 誅茅成堂而敬以持身(주모성당이경이지신)하야 有愼獨之學故(유신독지학고)之庵之額(지암지액)紹其儉而傳其學(소기검이전기학)하니 視諸山水詩酒之華額相懸(시제산수시주지화액상현)奚啻霄壤哉(해시소양재)()生質(생질)明粹(명수)하야 自幼(자유)好學而時(호학이시)朝廷(조정)以科擧(이과거)取人(취인)하고 士友(사우)以功令(이공령)으로 相招而公獨奮然曰爲士子而從事於斯則誤了好箇心身(상초이공독분연왈위사자이종사어사칙오료호개심신)이라하야 遂絶意時文(절의시문)하고 專心正學(전심정학)하야 以誠窮理(이성궁리)하야 己知則心求其行(기지칙심구기행)하고 行則必求其知(행칙필구기지)하야 知行(지행)幷進(병진)如車輸鳥翼之相資焉(여차수조익지상자언)이라 嘗曰聖人(상왈성인)言誠之者(언성지자)人之道(인지도)又言反身不誠(우언반신불성)이면 不悅於親(불열어친)이라하니 盖學者(개학자)欲其誠之而盡道(욕기성지이진도)니데 當以事親(당이사친)으로 爲本(위본)이라 每臨事(매임사)必反身內省(필반신내성)하야 以親之悅不悅(이친지열불열)自驗誠否(자험성부)하고 其事親始終(기사친시종)莫不以禮而推以及人(막불이례이추이급인)하야 內而敬妻愛弟也(내이경처애제야)敎子侄(교자질)하고 敦宗族也(돈종족야)하며 外而婣戚也(외이인척야)하고 交友接賓也(교우접빈야)皆得其道而又有人所難及者(개득기도이우유인소난급자)盖財(개재)人之所欲而乃重義輕財(인지소욕이내중의경재)하야 族戚鄕黨有飢寒者則對飯(족척향당유기한자칙대반)不忍下咽(불인하인)하고 優可周恤(우가주휼)하니 或問散財之故則曰人饑而我獨飽(혹문산재지고칙왈인기이아독포)非我素志而況財業(비아소지이황재업)我皇考所遺(아황고소유)周貧(주빈)亦我皇考所志(역아황고소지)豈敢私其財而違其志乎(기감사기재이위기지호)此繼述之誠(차계술지성)不容自己者也(불용자기자야)()楊誠齋(양 성재)-立心於誠正之學(립심어성정지학)하야 以誠(이성)으로 名齋而終爲賢儒(명재이종위현유)하니 今公(금공)亦立跟於誠正之學(역립근어성정지학)하야 以誠(이성)으로 額庵而終爲善士(액암이종위 사)하니 此曠世相遇也(차광세상우야)誠齋之誠(성재지성)視諸誠庵之誠(시제성암지성)雖有大小淺深之不齊(수유대소천심지불제)其顧名思義而立心力行(기고명사의이립심력행)可謂千載一轍也己(가위천재일철야기)肖胤仁勉甫(초윤인면보)-請識楣文(청식미문)이어늘 ()身老病甚(신노병심)하고 人徵學淺(인징학천)하야 固難承當(고난승당)이나 ()이나 伏念炳之先人(복념병지선인)愼翁之知己(신옹지지기)()於炳之伯氏(어병지백씨)同庚而同門故(동경이동문고)()敬公妣伯而公亦愛之如弟(경공비백이공역애지여제)하야 自來(자래)世誼至密至重(세의지밀지중)하니 安敢終辭(안감종사)리요 公之巨細善行(공지거세선행)諸儒之筆(제유지필)盡矣(진의)何贅焉(하췌언)이리오 只擧其誠之所以爲額(지거기성지소이위액)하노라

                                               甲午五月端陽(갑오오월단양)

                                                                 羅州丁奎炳 謹記(나주 정규병 근기)

아래와 같이 계보 파악 및 참고자료 붙임

系  譜 :  卷   

4대파

 

중조(中祖)

 파계(派系)

  

  21世

고조(高祖)

증조(曾祖)

조(祖)

고(考)

  

諱漢會

 
 

 

諡號