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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1 辛未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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世慕閣記 全羅南道 咸平郡 羅山面 龍頭里 崇忠洞 [역문]咸平縣(함평현) 東(동)쪽에 崇忠洞(숭충동)이 있으니 그 洞(동)에 다락집을 짓고 懸板(현판)을 世慕(세모)라고 하였으니 이는 羅州鄭氏(나주정씨)가 世葬(세장)한 場所(장소)다 世葬(세장)을 世葬(세장)이라 않고 世慕(세모)라 하니 思慕(사모)한 바가 무엇을 思慕(사모)한지 알지 못했는데 대개 듣건대 鄭氏(정씨)가 雪齋(설재)로부터 이래로 端宗朝(단종조)에 二忠(2충)이 있었으니 棄齋(기재) 薰(훈)과 逸巖(일암) 之雅(지아)요 宣祖朝(선조조)에 五忠(5충)이 있어 咸平(함평) 務安(무안)에서 나왔고 또 二忠이 나왔으니 愛竹軒(애죽헌) 鷹(응)과 愛訟軒(애송헌) 鴻(홍)과 高亭(고정) 縉(진)과 月庵(월암) 民秀(민수)와 松溪(송계) 繪(회)니 이분들이 五忠(5충)이오 月灘(월탄) 麒壽(기수)와 月峯(월봉) 凰壽(황수)니 이분들 또한 二忠(2충)이니 合(합)하면 九忠(9충)이다. 猗(의)하고 盛(성)하도다. 我國(아국)이 鄭氏(정씨)들은 培養(배양)해서 어찌 받은 것이 많은고 이 洞은 逸巖(일암)이 살았고 묻힌 곳이며 그 후에 七忠(7충)이 逸巖祖(일암조)와 같이 했으니 洞(동)이 崇忠(숭충)이라 부른 것은 逸巖(일암)으로 비롯되었으니 閣(각)에다 世慕(세모)라고 건 것도 또한 이로써 함이니 이 思慕(사모)함은 그 先烈(선열)의 빛이 크다. 이로 말미암아 萬世(만세)까지 가서 子孫(자손)이 世世(세세)로 이 慕(모)로써 慕(모)할것이니 百行(백행)의 發軔(발인)이 孝(효)로서 하니 子子(자자)히 孝(효)로써 하고 孫孫(손손)이 孝(효)로써 하며 子子(자자)와 孫孫(손손)이 한 사람도 孝(효)로써 아니함이 없을 것이니 만일 不幸(불행)을 만나면 곧 마땅히 孝(효)를 忠(충)에 옮겨서 혹 살아서 그 義(의)를 다하고 혹은 죽어서 그 節(절)을 다하여 生死(생사)를 각각 그 處地(처지)를 따른다면 九忠家(구충가)에 어찌 다만 九忠(구충)뿐이리오, 생각건대 九忠後裔(구충후예)는 힘쓸지어다. 歲丁酉仲春上澣也 光山
金勳 贊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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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와 같이 계보 파악 및 참고자료 붙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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