述先裕后 :조상을 계승하고 자손을 잘되게 함.先世記錄들을 奉讀하십시요. image(gif) 만듬:문정공24세손 병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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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실록단어해설
한자 어조사

예기(禮記)

 



대종회장25대-27대
창주공15세손
광훈(光勳)


만든 후손
발전연구위원 간사
25대∼
일헌공15세손
병선(昺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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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1 辛未譜
第四編 先世遺稿
亭齋閣堂軒記

 

 

 

鰲山祠 慕賢堂記
(오산사) 모현당기)

 

[역문]堂(당)은 講古(강고)한데다 講(강)에 二義(이의)가 있으니 君子(군자)講習(강습)하는 ()이요, 宗族(종족)敦睦(돈목)()한 것이다. 鰲山祠(오산사)를 세우기 ()부터 鄭氏(정씨)가 진실로 이미 講習(강습)했으며 講睦(강목)했다. 그렇지 않다면 祠宇(사우)가 어찌 創建(창건)되었으며 ()이 또한 이루어 졌으리오. ()의 뜻이 크도다.

鄭氏(정씨)羅州(나주)巨族(거족)으로 그 先世(선)文靖公(문정공) 雪齋先生(설재선생)이 있어 道學(도학)으로서 高麗朝(고려조)에 비롯되어 李朝(이조)에 들어와 棄齋公(기재공)이 있어 忠義(충의)로서 울렸으니 後孫(후손)들의 그 ()世守(세수)하고 서로 ()함이 마땅하다.

棄齋(기재)의 뒤에 愛竹(애죽)愛松(애송)高亭(고정)松溪(송계)月菴(월암) 諸公(제공)이 있으니 壬辰亂(임진란)重峯(중봉)霽峯(제봉)忠武公(충무공)을 조차 王室(왕실)忠誠(충성)하였으니 邑報(읍보)道狀(도장)이 서로 이어 禮曹(예조)에 이르고 ()으로부터 贈秩(증질)恩典(은전)이 있었으니 이에 八道(팔도)의 선비들이 소리를 가지런히 하여 祠宇(사우) 짓기를 ()하여 임금의 允許(윤허)가 내리니 그 卽時(즉시) 俎豆(조두)儀式(의식)()함이 마땅할 것이로되 다만 後孫(후손)零潛(영잠)하여 여기에 겨를이 없어 五忠(오충)行蹟(행적)泯沒(민몰)하여 들림이 없으니 어찌 漑然(개연)치 않으리오 多幸(다행)公議(공의)가 이루어져 뒤에 祠宇(사우)建立(건립)되고 講堂(강당)竝起(병기)하니 이는 가히 百世(백세)()하여 ①回泰(회태)消息(소식)이라 일을 것이로다.

내가 듣건데 遇植(우식)榮兌(영태)가 그 ()이 본래 있는 것을 主管(주관)하였음을 알뿐이다. 아무거나 한 가지 轉語(전어)가 있으니 鄭氏(정씨)의 이 일을 한 () 雪齋(설재)와 棄齋(기재)의 天地(천지)軒軒(헌헌)하고 日月(일월)과 빛을 다투는 것으로서 祠宇(사우)棟樑(동량)을 삼고 五忠(오충)의 人紀(인기)를 심고 世敎(세교)를 붙든 것으로서 講堂(강당)의 서끌을 삼은 즉 어찌 다만 鄭氏(정씨)一家(일가)에만 보탬이 있으리오 鰲山(오산)永遠(영원)토록 허무러지지 않고 거의 講誦(강송)하는 風習(풍습)이 날로 四方(사방)에 들리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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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回泰(회태):태평한 운수가 돌아 옴

 

 

아래와 같이 계보 파악 및 참고자료 붙임

系  譜 : 5卷296, 298, 607, 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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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대파

指諭公諱億派

중조(中祖)

棄齋公諱薰

 파계(派系)

敬菴公諱以周派

敬菴公諱以周派

敬菴公諱以周派

慕軒公諱以商派

逸齋公諱以殷派

  21世

 

 

 

 

 

고조(高祖)

之雅

之雅

益宗

益宗

益宗

증조(曾祖)

益宗

益宗

以周

以商

以殷

조(祖)

以周

以周

元柱

謹忠

國柱

고(考)

元柱

元柱

鶴齡

士賢

  諱

15世 鷹

15世 鴻

16世 民秀

16世 繪

16世 縉

德揚

 

子俊

可愛

子儀

愛竹軒

愛松軒

月菴

松溪

古亭

明宗17壬戌 1562

明宗21丙寅 1566

宣祖2己巳 1569

明宗19甲子 1564

明宗6辛亥 1551年3月3日

宣祖19戊戌 1586年11月19日
露梁戰에서戰死

宣祖19戊戌 1586年11月19日
露梁戰에서戰死

宣祖龍蛇之變三從弟民秀와
淸州交戰, 錦山之役에
冒刀殉節

宣祖龍蛇之變三從弟民秀와
淸州交戰, 錦山之役에
冒刀殉節

宣祖19戊戌 1586年11月19日
露梁戰에서戰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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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卷 298 계보보기

5卷327 계보보기

5卷607  계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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主壁 : 文靖公雪齋鄭可臣先生 / 端宗節臣 棄齋公鄭薰先生