述先裕后 :조상을 계승하고 자손을 잘되게 함.先世記錄들을 奉讀하십시요. image(gif) 만듬:문정공24세손 병선

대종회장25대-27대
창주공15세손

광훈(光勳)


만든 후손
발전연구위원
간사.25대∼
일헌공15세손

병선(昺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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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1 辛未譜
第四編 先世遺稿
行狀및 墓碣銘

 

 

 

興海縣監公墓碣銘
(흥해현감공묘갈명)

[역문]함평(咸平)의 동(東)쪽 나산면 송암리 비학동(羅山面 松巖里 飛鶴洞) 신좌(辛坐)로 합봉(合封)된 묘(墓)는 고현감나주정공(故縣監羅州鄭公)과 숙부인김해김씨(淑夫人金海金氏)의 유택(幽宅)이다.

초목(樵牧)이 지금(只今)도 항상 경계하니 현인(賢人)의 풍화(風化) 멀도다. 그런데 아직도 묘역(墓域)에 비(碑)를 세우지 못했으니 후손(後孫)들의 슬픔뿐만 아니라 또한 길가는 사람들의 자차(咨嗟)함을 금(禁)치 못하니 진실로 병집(秉執)의 같은바가 아니면 어찌 능히 이같으리오.

공(公)의 휘(諱)는 섭()이요 자(字)는 형지(炯之)며 나주정씨(羅州鄭氏)다. 설재선생(雪齋先生) 문정공(文靖公)의 휘(諱)는 가신(可臣)이니 그의 칠세조(七世祖)며 대호군(大護軍) 휘(諱) 전(佺)은 그의 육세조(六世祖)며 자헌대부(資憲大夫) 예조판서(禮曹判書) 빙헌공(氷軒公)의 휘(諱)는 국(菊)이니 그의 아버지다. 공(公)은 문사(文詞)에 능하여 이름이 경도(京都)에 떨쳤다.

세조(世祖) 무자년(戊子年 1468)에 한번 시험(試驗)으로 진사(進士)에 오르니 반유(泮儒)가 추중(推重)치 않은이가 없었으며 신묘년(辛卯年 1471)에 흥해현감(興海縣監)이 되어 정사(政事)한지 삼년(三年)에 흥해인(興海人)이 송덕(頌德)하여 거사비(去思碑)가 있으며 귀전(歸田)한날에 다시 세상(世上)에 나올 생각이 없어 임천(林泉)에 도요(道遙)하고 한 정사(精舍)를 지어 자손(子孫)들을 교훈(敎訓)하고 생원진사(生員進士)에 도적(導迪)하니 그 위기(爲己)의 공(功)이 지극하도다.

김숙인(金淑人)의 부(父)는 판윤(判尹) 홍운(弘運)이요 사덕(四德)을 구비(具備)하였다. 이남(二男)이니 신(慎)과 긍(兢)이다. 신(慎)은 계공랑(啓功郞)이오 긍(兢)은 공조정랑(工曹正郞)이다.

장차 묘도(墓道)에 비(碑)를 세우고자 후손(後孫) 병학(昺學)이 나를 불러 명(銘)을 만들라 하니 이르기를 나주정씨(羅州鄭氏)는 명조(名祖)의 후손(後孫)이다. 일시청망(一時淸望)이 공(公)보다 나은이가 없었다. 순이유전(循吏有傳)하니 망미전인(罔美前人)이라 충효가법(忠孝家法)이 오랠수록 더욱 새롭네. 비학(飛鶴)의 동(洞)이여 공(公)의 유택(幽宅)이네. 구비(口碑)의 징거(徵據)가 있으니 천백년(千百年)을 전(傳)하리라.

(註)
①초목(樵牧): 나무꾼이나 소먹이는 사람들
②병집(秉執): 올바른 도리(道理)를 행(行)하는 사람들
③반유(泮儒): 성균관(成均館)의 테학생(太學生)들
④거사비(去思碑): 떠난분을 사모하여 공적을 새긴 비(碑)
⑤도적(導迪): 앞길을 인도하여 개척해줌
⑥구비(口碑): 사람의 입을 통하여 전해오는 전설

丙戌啓蟄前四日 咸平 李鍾宅謹撰
병술계칩전사일 함평 이종택근찬

아래와 같이 계보를 파악함

系   譜 : 1卷 4    계보보기

4대파

大護軍公諱佺派

 

중조(中祖)

  

 파계(派系)

  大護軍公諱佺派

  

  

고조(高祖)

증조(曾祖)

諱甫新

조(祖)

諱軫

고(考)

氷軒公諱菊

  

11世諱燮

炯之
 

 

諡號

 

禑王13  丁卯  1387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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