述先裕后 :조상을 계승하고 자손을 잘되게 함.先世記錄들을 奉讀하십시요. image(gif) 만듬:문정공24세손 병선

대종회장25대-27대
창주공15세손

광훈(光勳)


만든 후손
발전연구위원
간사.25대∼
일헌공15세손

병선(昺璿)


GO BACK
 

 

1991 辛未譜
第四編 先世遺稿
行狀및 墓碣銘

 

 

 

賦集賢殿進八駿圖重試
(부집현전진팔준도중시)

[역문]聖主(성주)가 在位(재위)에 항상 持守(지수)의 어려움을 생각하고 愚臣(우신)은 作圖(작도)하여 晨多(신다)의 깨우침에 對比(대비)한다. 盈盛(영성)의 功業(공업)을 보전코자 할 진데 마땅히 創造(창조)의 功(공)을 알아야 할 것이다.

우리 太祖(태조)의 ⑩潛邸時(잠저시)에 ⑨祖宗(조종)의 積累(적누)한 터전을 이어 天人(천인)이 付託(부탁)한 무거운 짐을 짊어지고 南征北討(남정북토)하여 이 世上(세상)의 泰和(태화)를 건지고 ①靡室靡家(미실미가)의 生靈(생령)을 塗炭(도탄)에서 건지니 이에 ⑬八駿馬(팔준마)가 생긴 것은 이 天齡(천령)의 期(기)에 應(응)함이다.

②突衆摧堅(돌중최견)하여 한가지로 無疆(무강)한 業(업)을 達成(달성)하고 宣力超險(선력초험)하여 不朽(불후)의 功(공)을 昭垂(소수)한다. 偉大(위대)하도다. 이 馬(마)의 감춤이여 實(실)로 우리 聖主(성주)의 상서乘(승) 될 것이다. 황공하옵게도 主上殿下(주상전하)는 밝음이 日月(일월)과 같고 德(덕)이 乾坤(건곤)과 짝하도다.

畵工(화공)에게 形圖(형도)를 命(명)하여 儒臣(유신)에게 事實(사실)을 贊(찬)하라 하니 돌아 보건데 이 그림의 著作(저작)이 實(실)로 聖明(성명)에 도움이 있으리니 비록 그 ③矢石(시석)의 功(공)은 다하지 못할지라도 아마 ④燕閒(연한)의 살핌에 便利(편리)함이 있을 것 입니다.

엎드려 바라옵건데 左右(좌우)에 두시고 날마다 백성을 보살피는 수고로움을 상상하시고 書銘(서명)을 親(친)이하여 항상 자손의 경사를 생각 하소서. 이 그림으로 인하여 기틀을 오래도록 굳게 다질 수 있으며 聖德(성덕)이 이로써 더욱 隆昌(융창)한다면 臣(신)은 삼가 마땅히 耿光(경광)을 瞻仰(첨앙)하고 膏澤(고택)에 沐浴(목욕)하여 欣欣(흔흔)히 기쁨이 있어 항상 警戒(경계)의 辭(사)를 進言(진언)하여 ⑤斷斷無他(단단무타)하고 ⑥擁熙(옹희)의 國運(국운)을 贊撫(찬무)의 하나이다.

<註>

①靡室靡家(미실미가)...가나하고 집이 없어 거처할 곳이 없음

②突衆摧堅(돌중최견)...많은 것에 뛰어나고 굳은 것을 꺽음이니 萬雖(만수)를 克服(극복)하고 成就(성취)함을 말함

③矢石(시석)...화살과 弩弓(노궁)에 쓰는 돌 즉 전쟁

④燕閒(연한)...아무 근심없고 몸과 마음이 한가함

⑤斷斷無他(단단무타)...참되어 다른 마음이 없음

⑥擁熙(옹희)...和(화)하고 밝음

⑦持守之艱(지수지간)...나라를 다스리고 지키는 어려움

⑧潛邸(잠저)...임금의 자리에 오르기 전

⑨祖宗(조종)...임금의 시조와 중흥의 조상

⑩矢石之功(시석지공)...國威(국위)를 빛내는 功(공)

⑪日想馬上之勞(일상마상지로)...날마다 백성을 보살피는 勞苦를 생각함

⑫常思燕翼之慶(상사연익지경)...항상 자손의 영화를 생각함

⑬八駿馬(팔준마)...歷史上(역사상) 이름있던 驊(화) 騮駬(유이) 赤驥(적기) 白兎(백토) 驍渠(효거)黃輸(황수)盜驪(도려) 山子(산자)등 여덟 駿馬(준마)를 일컫는 말이다. 위의 말들은 나라를 創業(창업)하고 天下(천하)를 泰平(태평)하게 다스리는데 큰 功(공)이 있던 말들이다.

 

선비는 학문과 절도가 확실히 등급이 있음에랴